믈리 ᄉᆞ라ᇰᄒᆞ다=추억(追憶)하다

2022. 9. 26. 11:05우리 옛말 공부

믈리 ᄉᆞ라ᇰᄒᆞ다=추억(追憶)하다

 

여기서 믈리되돌려/다시임을 알 수 있고, ‘ᄉᆞ라ᇰᄒᆞ다는 여기서는 생각하다입니다.

'다': 네이버 국어사전 (naver.com)

ᄉᆞ라ᇰᄒᆞ다라는 우리 옛말은 생각하다와 현 표준어 사랑하다2가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되돌려/다시앞에 ㅁ 있다는 것을 옛말 믈리가 입증합니다. 영어 단어는 믈리/되돌려/다시re생각하다의 ㅯ의 ㅁ의 minisce로 구성된 reminisce입니다.

 

일어 단어로 ついそう/追想[츠이소우]라고 하니 우리말 한자음 추상을 그대로 늘인 발음이고, ついおく/追憶[츠이요쿠]는 우리말 한자음 추억을 그대로 늘인 것입니다. おもいで/[오모이데]라고 할 때한자어 ()’의 훈독인 오모/おも는 ㅅ이 ㅇ 된 것입니다.

 

프랑스어로 souvenir[수브니어]라고 하면 기념/기념품이지만 기억/회상이란 뜻도 있으니 우리말 생각하다의 ㅅ입니다. 영어 단어에서는 여행지에서 산 기념품을 말하는 souvenir가 됩니다.

 

영어 단어로 생각하다think이고, 독어 단어는 denken[덴컨]이니 ㅼ에서 영어 단어 th 와 독어 ㄷ/d 이 나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tänka': 네이버 스웨덴어사전 (naver.com)

스웨덴어 단어 tänka[탠카]라고 하니 독어 단어 ㄷ이 ㅌ 된 스웨덴어이고, tänka[탠카]를 소리로 들으면서 생각이라 생각하면 거의 같게 들립니다.

 

 

즉 추정 고어 ᄯᅢᆼ-/sdän-gah’에서 한자어 사고(思考)’가 나오고, 독어 단어 denken이 나오고, 영어 단어 think가 나오고, 스웨덴어 단어 tänka[탠카]가 나오게 됩니다. 프랑스어 단어는 songer[송제]로서 문자상으로는 손갈이니 거의 우리말 생각에 가깝게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