멧ᄭᅩᆺ/너출모란=메꽃, 더ᇰ울=덩굴

2022. 8. 31. 07:37우리 옛말 공부

멧ᄭᅩᆺ/너출모란=메꽃, 더ᇰ울=덩굴

 

한자어로 선화(旋花)’라고 하듯이 다른 식물 가지를 타고 나선형으로 돌면서 핀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돌다라는 것입니다. ㅯㄷ에서 ㅁ은 가 되고, ㅅ은 ()’이 되고, ㄷ은 돌다가 되고, ㅺ의 ㄱ은 감다/구르다가 됩니다. -ㅼ 이 ㅎ-ㅈ 되면 한자어 회전(回轉)’이 되는 것입니다. ‘의 각자 병서 ㄲ은 ㅺ임을 알 수 있고, 한자어는 ㅺ 앞의 ㅂ/ㅁ이 ()’되는 것인데 영어 단어 bloom/blossom에서 알 수 있고, f가 되어 flower가 되는 것입니다.

 

메꽃bindweed라고 하는데 bind묶다/감다이니 역시 다른 식물을 감고 올라가는 꽃/이라는 것입니다. 초성 ㅂ은 우리말 빙빙으로 나타나고, ‘빙빙 감다란 표현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이런 식물을 우리말로 덩굴식물/넝쿨식물이라 하고, 한자어로 만성식물(蔓性植物)’이라 하는데 덩굴 만()’의 한자어 이 바로 우리말 메꽃인 것입니다.

 

또 하나의 옛말 너출모란에서 너출이란 감아 돌다라는 뜻이고, ‘모란을 말하는 것이니 앞의 ㅁ이 모란으로 나타난 것입니다.

 

덩굴은 바로 돌면서 핀다이고, ‘이란 식물을 말하는 것입니다. 영어 단어로 돌다turn이라 하니 ㄷ의 ㅌ인 것입니다.

 

일어 단어로 메꽃ひるがお/晝顔[히루가와]라고 하는데 히루을 말하고 가와얼굴을 말하는 단어입니다. ‘돌다/회전하다의 일어 단어는 まわる[마와루]인데 이 초성 ㅁ이 바로 메꽃의 ㅁ에 해당하는 단어입니다. ‘감다/말다まく/[마쿠]라고 하니 역시 まわる[마와루]의 ㅁ과 같게 되는 것입니다.

 

독일어 단어로 메꽃Winde[-]라 하는데 winden[빈던]의 의미는 감다/감기다입니다. 우리말은 ㅁ을 독일어는 ㅂ/w을 보유하고 있는 것입니다. 독어 단어로 돌리다/돌다drehen[드레언]이라 하니 우리말 돌다가 늘어진 표현이고, ‘돌다/돌리다/순환하다kreisen[크라이전]이라 하니 우리말 감다의 ㄱ의 ㅋ인 것입니다.

 

 

프랑스어 단어로 메꽃liseron[리즈롱]이라 하니 돌다의 ㄷ과 감다의 ㄱ이 ㄹ 되어 나타난 단어입니다. ‘돌리다tourner[툴네]라고 하니 우리말 돌리다이고 영어 단어는 turn입니다. ‘우회하다/돌다contourner[콩투네]라고 하니 우리말 감아 돌다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라틴어 단어로 빙빙 돌다/돌다gȳro[귀로]라고 하니 역시 돌다의 ㄷ에 대하는 ㄱ이니 우리말 감다에 해당합니다. volvo[볼보]굴리다/돌다인데 이 단어는 우리말 빙빙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힌두어단어로 빙빙 돌다/돌다/구르다घूमना[굼나]라고 하니 이는 우리말 구르다이고, ‘감다이니 우리말 감다그대로 굼나가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