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ᄒᆞᆰ=담장흙, 욿=울타리

2022. 8. 31. 14:05우리 옛말 공부

면ᄒᆞᆰ=담장흙, =울타리

 

'면': 네이버 국어사전 (naver.com)

 

 합용 병서 ㅁㄷ에서 ㅁ은 이고, ㄷ은 이란 우리말이고, ㅼ은 ㅈ의 (/)’이 됩니다. ‘담벼락벼락의 원래 모습은 벼ᇑ이라 추정할 수 있습니다. 한자어에 담 원()’은 우리 옛말 의 ㅁ의 ㅇ인 것입니다. -ㄷ 이 ㅇ-/ㅌ 된 것이 울타리이고, 초성 ㅇ 되기 전 ㅂ이었으리라 쉽게 추정할 수 있고,

'배재': 네이버 국어사전 (naver.com)

이는 배재란 함북 방언에서 초성 ㅂ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의 고어도 역시 아래 오/의 점이 들어간 ᄒᆞᆰ이 옛말로 잘 나타나 있습니다. ㅅ 되어 soil이고, ㅇ 되어 earth가 됩니다.

 

일어 단어로 へい/[헤이]라 하고, ‘울타리/담장えんしょう/垣墻[엥쇼우]라 하니 역시 ㅁ이 ㅇ 된 단어이고, はんぺい/藩屛[항베이]라 하기도 합니다.

 

 

독어 단어로 //울타리Mauer[마우어]라 하니 우리말 에 해당하는 단어인데 이 원래 멿/이었다 추정하면 우리 옛말이 늘어지면서 마우어가 되는 것입니다.

 

Wall[]이라 하니 우리말 의 ㅂ이니 한자어 ()’과 일치하고, 영어 단어 wall인 것입니다. ‘울타리를 독어 단어 Zaun[자운]/Umzäunung[움조이눙]라 하니 우리말 울타리의 ㅇ-ㅼ의 ㅇ-ㅈ 에 해당하는 단어이고, um 탈락 후 Zaun이 됩니다.

 

라틴어 단어로 /párĭes[파리에스]라고 하니 ㅂ의 ㅍ 인 것입니다.

 

힌두어 단어로 울타리/बाड़[]이라 하는 것은 독어 단어의 Wall[]이고, 우리말 의 ㅂ이니 한자어 ()’과 같은 기원인 것이고, 앞에서 언급한 함북 방언 배재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