봇나모/멋나ᇚ=벚나무, 멎=버찌, 준말은 ‘벚’

2022. 8. 30. 01:52우리 옛말 공부

봇나모/멋나ᇚ=벚나무, =버찌, 준말은

'멋': 네이버 국어사전 (naver.com)

ㅁ에서 ㅂ 된 정확한 자료인데 ㅴ/ㅵ의 ㅂ에서 ㅁ과 ㅂ으로 동시에 된 자료입니다. YBM 올인올 영한사전에 japanese cherry라 하지만, 원래는 멋나ᇚ에 보듯이 우리 고유의 나무입니다. 그래서 Korean cherry로 수정합니다. 보통 버찌cherry 라 하지만, 달리 morello라고도 하니 이 단어가 ㅁ으로 시작하는 우리말에서 나온 영어 단어입니다.

 

한자어로 ㅂ에서 ㅎ 되어 화목(樺木)’이라 하고, ㅂ이 ㅇ 되어 ()’이라 하기도 합니다. 일어 단어로 さくら/[사쿠라]라고 하는데 크게 달라 보이지만, 이미 파악한 ㅄ 합용 병서에서 분리된 것입니다.

 

 

'사오기': 네이버 국어사전 (naver.com)

그래서 제주 방언에 사오기가 있는 것도 합용 병서 ㅄ의 이치이고, ‘먹사오기라고 하는 제주 방언은 ㅄ이 ㅁ-ㅅ으로 분리되고, ㅁ 생략 후 사오기가 되는 것입니다.

 

 

이런 먹사오기/사오기란 제주 방언과 봇나무/멋나ᇚ이란 고유어 표현만 보아도 원래 고대 한국에서 기원한 나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버찌さくらんぼ[사쿠랑보]이고, おうとう/櫻桃[오우토우]앵도를 음독한 것입니다.

 

독일어 단어로 Kirschbaum[키르쉬바움]이라 하고, Weichsel[바이히절]이라고 하니 ㅂ의 봇나무/벚나무에 해당하는 단어입니다. ‘버찌Kirsche[키르ᄉힵ]라고 하니 벗나무의 ㅂ은 ㅲ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프랑스어로 벚나무cerisier[서리저]라고 하는 것은 바로 일어 단어 사쿠라에 해당하는 프랑스어 단어이고, ‘야생 벚나무merisier[머리저]라고 하니 우리 옛말 멋나ᇚ의 ㅁ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버찌cerise[서리즈]라고 하니 ㅄ의 ㅅ에 해당하는 프랑스어 단어입니다.

 

힌두어 단어로 벚나무चेरी ~वृक्ष[체리~브륵쉬]라 하고, ‘버찌चेरी[체리]라 하니 ㅄ의 ㅅ의 ㅈ/ㅊ인 것입니다.

 

라틴어 단어로 cérăsus[케라수스/체라수스]는 ㅲ의 ㄱ이 ㅋ/ㅊ으로 나타난 단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