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정음과 중일변화음 연구- 저

2007. 1. 12. 19:38정음과 중일 변화형

 

17. 정음과 중일변화음 연구- 저


1) 이제 [ㅓ] 입니다.

저는 크게 [주(zhu)]와 [띠(di)] 로 나눕니다.

저(著),저(貯),저(猪),저(箸)는 [주(zhu)]--> 일어 [쵸]ちょ에 대응

저(低), 저(抵), 저(底)는 [띠(di)]-->  일어 [테이]てい  에 대응

저(這)는 그대로 [저(zhe)]


일어 한자음에서는 우리 한자음 ㅓ 가  [요]ょ 로 바뀝니다.

그래서 어는 [쵸] , 혹은 [ 테이]



 2)  저금(貯金)은 [쵸 킹]savings; a deposit; saving money; 『행위』 saving.

   ---> 저는 쵸, 금은 킹.

    저자(著者)는 [쵸샤]a writer; an author; 『여류의』 an authoress; a lady writer.

   ----> 저는 쵸, 자는 샤

    저서(著書)는 [쵸쇼]a (literary) work; a book; one’s writings; a production.

  ---> 저는 쵸, 서는 쇼

    저축(貯蓄)은 [쵸 치쿠]saving; storing; 『저금』 savings.

  ---> 저는 쵸, 축은 치쿠


   저온(低溫)은 [테이 온]low temperature. 

  ---> 저는 테이, 온은 온

   저항(抵抗)은 [테이 코우]『반항』 resistance; defiance; 『반대』 opposition;〖물리〗resistance. 

 ---> 저는 테이, 항은 코우

   저택(邸宅)은 [테이 타쿠]a residence; a mansion.

  --> 저는 테이, 택은 풀어져 타쿠

   해저(海底)는 [카이 테이]the bottom [bed] of the sea; the sea bottom; the seabed; the ocean floor.

---> 해는 카이, 저는 테이


3)  저금(貯金)은 [ 주 진(jin)]

   ---> 저는 주, 금은 진

    저자(著者)는 [ 주 저(zhe)]

   ----> 저는 주, 자는 저

    저서(著書)는 [ 주 수(shu)]

  ---> 저는 주, 서는 수

    저축(貯蓄)은 [ 주 쉬(xu)]

  ---> 저는 주 , 축은 쉬


   저온(低溫)은 [ 띠 원(wen)]

  ---> 저는 띠, 온은 원

   저항(抵抗)은 [ 띠 캉(kang)]

 ---> 저는 띠, 항은 캉

   저택(邸宅)은 [ 띠 자이(zhai)]

  --> 저는 띠, 택은 자이

   해저(海底)는 [ 하이 띠(di)]

---> 해는 하이, 저는 띠


# 저랑 공부하니 4국어가 너무 쉽지요.

우리 한자음을 살짝 틀어주면 됩니다.

공부란 4국 사람들 간의 약속을 잘 이해하는 것입니다.


일본어 참고 사전: 일본어 상용한자 학습사전, 손봉균 편저, 예가

일어순서는 이 책)-> 우리말로 배우는 일본어 한자읽기 첫걸음, 박욱영.김문자 저, 동양문고

중국어 한글 발음 참고: 차선생 독학 중국어,차경섭 저, 연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