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다, 깨우침의 새로운 언어 미학

2022. 10. 6. 08:11하늘첫말

배우다, 깨우침의 새로운 언어 미학

 

배우다의 옛말은 ᄇᆡ호다이고, 잘못된 표현 중에 배다가 있습니다.

'호다': 네이버 국어사전 (naver.com)

ᄇᆡ호다에서 생략하면 배다로 사용하는 것인데 포괄적인 환국언어학에서는 가능한 표현입니다. 줄임말 정도의 의미입니다.

 

 

앞에서 behold를 우리말로 굳이 보홀다라고 적어 보았습니다. 그러니 배우다의 영어 단어 study는 ㅄ 과 ㆁ에서 ㆁ 이 ㄷ의 ㅌ/t 이 된 것입니다. ‘ᄇᆡ에 숨은 ㅅ 이 나와 sdudy되고, 현 영어 단어 study가 된 것입니다.

 

다음 learn run 도 ㄹㆁ/ㅀ에서 나온 표현이라 해도 되지만, 이제 더 자세하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ㅂㆁ에서 ㅂㄹ 된 후 ㅂ 탈락 후 learn 이 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영어 단어 끝에 rn이 있으니 이것이 고어 종성 ㄹㆁ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run은 종성 ㄹㆁ/ㅀ 사이에 모음이 들어간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다음 모방해서 배우는 것을 emulate[-뮤레이트]라고 하는데 이 단어는 ㅂㆁ 이 ㅇㅁ 되어 나타난 것으로 원래는 bemu에 종성 ㄹㆁ 의 ㅪ/ㄹㅌ 이 late입니다. 그래서 '-하다/-다' 부분이 '-late/-te' 부분이니, emulate는 emulade 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배울 학()’은 ㅂ/ㅂㆁ에서 나온 단어이고, 종성 ㄹㆁ 이 ㄺ 된 후 ㄱ 만 남게 됩니다.

 

일어 단어로 まなぶ/學ぶ[마나부]라 훈독하니 ㅂㆁ 이 ㅁㄴ 으로 나타난 것입니다.

 

 

이렇게 깨우친 언어과학으로 공부하면 쉽게 잊어버리지 않을 것입니다.

 
 
 

[추가]

이제 최고 고어 형태를 가진 티벳어를 보겠습니다.

 

<<티베트어-한글 사전, 전재성 편저, 한국빠알리성전협회, 1061>>

 

བསླབས་ གནང[ləb h naŋ f/h f]<동사. 경어> 배우다, 학습하다, 가르치다

문자 대로 소리 표기:[bslbs gnŋ/ㅄㄹㅄ ㄱㄴㆁ]

 

 문자대로 소리에 ㅄ이 정확히 남아 있고, 문자상 발음 생략 후 ㄹ이 나타납니다. 게다가 문자상으로 모음 표식이 없이 최고 고어로 5개의 철자로 이루어진 단어입니다. 물론 현재 티벳 발음에 모음은 ㄹ 다음 ㅓ 로 들어가 있습니다. 또 종성 부분도 ㅄ인데 ㄹㆁㆁ에서 ㄼㅅ 된 것입니다. 초성 ㅄ 부분이 우리말 배우다이고, 지금 ㄹ 초성 부분이 영어 단어 learn인 것입니다. 두 번째 마디에서 ㅂㆁ 이 ㅎㆁ 이 ㄱㄴ 된 것이고, 종성 ㄹㆁㆁ에서 ㆁ 만 남은 표현입니다

 

다시 정리하자면 제가 찾은 원래 첫음 ㅄㆁㄹㆁㆁ에서 ㅄㄹㅄ 된 것이니 초성의 ㆁ 탈락 후 나타난 단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