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주 고래 그림 오른쪽 부분 해석

2014. 1. 3. 09:38별자리 하늘 한글 자료 저장 곳간

1. 울주 고래 그림의 오른쪽 부분 해석입니다.

 

 

아래 얼굴 부터 다시 별자리 위치 설정했습니다.

 

 

   바위 오른쪽은 백조, 페가수스, 고래 자리라고 다시 조정해 봅니다. 특히 사람 얼굴은 제가 울주 천전리 그림에서 확인한 그 자리에 그대로 있습니다. 사람 얼굴 위로 '말' 비슷한 동물이 있음을 보아, 페가수스 조차 우리 별자리에서 건너간 것으로 봅니다. 다만 우리는 가을철 대 사각형을 사람 얼굴이라 보았습니다.

 

 

2. 사냥꾼 별자리 위치 조정

 

 

울주 바위 그림 사냥꾼 부분을 다시 위치 조정했습니다. 활 혹은 방패는 남쪽 물고기, 신체의 하체는 조각가 자리에 맞추어 보았습니다. 그러면 오른쪽 새는 두루미(서양 별자리도 두루미)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2월과 1월 경 의 하늘 제일 외곽 별자리라고 봅니다.

 

3. 종합해서 바라본 첫 모습

 

 

울주 바위 그림의 // 부분을 은하수로 설정해 보았습니다. 백조자리 바로 옆은 서양의 돌고래, 조랑말 자리입니다. 현실에서 새가 아무리 크도 말과 거의 같거나 새나 고래 혼합 동물처럼 보이지는 않겠지요. 이는 백조 자리의 머리 부분이 / 사선 모습인데 이와 일치합니다.

거문고 자리는 옛 현악기, 그릇, 고래, 시루 등을 떠 올릴 수 있는 재미난 문양입니다.

 

 

4. / 부분을 다시 생각해 보았습니다.

 

 

울주 바위 그림을 다시 조정해 보았습니다. 방패에 배당한 여우 얼굴을 서양 여우 자리에, / 부분을 화살 자리에 맞추어 보았습니다. 별자리 실제 크기 보다는 그림에 주안점을 둔 부분이라고 봅니다.

 

 

5. 피리 부는 사람 혹은 먼 곳을 바라보는 사람은 어떤 별일까요?

 

 

 피리부는 사람, 먼 곳을 보는 사람은 북두칠성 부분이라고 봅니다. 작은 곰 자리에는 작은 사람이 있습니다. 기린 자리에는 사슴 뿔이 강조된 사슴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