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주 고래 그림 2

2014. 1. 2. 15:27별자리 하늘 한글 자료 저장 곳간

1. 울주 고래 그림의 위치 정하기 입니다.

 

 

봄철 하늘에 소 라고 쓰여진 곳이 3군데입니다, 봄철 대삼각과, 제가 처음에 보았던 용자리의 소 입니다. 약간만 소의 위치를 당겨서 보면 큰곰 자리도 소의 위치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화살표, 작살은 당시 북극인 용자리의 투반을 가르치는 문자가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2. 왼쪽 그물 부분을 북두칠성에 맞추어 보았습니다.

 

 

 

찾다보니 소를 한 마리 더 찾았습니다. 서양의 마차부와 황소 자리입니다. 잘 안 보이는 맨 위 그물이 약간 터져 있는데, 실제 그림이라면 이렇게 그리지 않았을 겁니다. 하늘 북두 칠성 왼쪽 편에 터진 모습 그대로라고 봅니다. 아래로 가는 고래는 현 서양 고래 자리라고 봅니다.

다만 작은 곰 자리의 그물 방향이 달라진 것이 좀 특별한 것인데, 이는 더 생각해 볼 문제라고 봅니다.

 

 

 

3.  종합적으로 위치를 정해 보았습니다.

 

 

울주 고래 그림: 소 부분을 큰곰과 작은 곰 사이의 북극이라 생각해 보고 조금 위치를 조정했습니다. 화살표는 작은 곰의 꼬리 부분이라고 봅니다. 팔벌린 사람은 오리온, 고래 3마리는 쌍둥이 자리, 중간 고래는 마차부 자리로 배정해 보았습니다. 다만 아기 고래를 업은 고래의 의미는 무엇인가? 거북이 3마리와 사람은 어떤 의미이고 어떤 별자리인가 정도가 남아 있습니다.

 

 

4. 어느 가을날, 2마리 물고기 자리까지 대응됩니다.

 

 

 

 

5. 마름모는 헤라클레스의 몸통입니다. 경우에 따라 금성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거북이는 왕관 자리, 엉덩이를 뺀 사람은 뱀 머리를 반대로 한 형상입니다.

 

6. 엉덩이를 뺀 사람과 뱀머리 별 자리를 비교해 봅니다.

 

 

 

울주 바위 사람들 상형 그림 문자도 별자리 모습을 흉내낸 문자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