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옛말 ㅺ이 독어 sch 와 영어 sh 임을 증명합니다.

2022. 9. 25. 19:27하늘첫말

우리 옛말 ㅺ이 독어 sch 와 영어 sh 임을 증명합니다.

 

복습)

1) ‘쓰다의 독어 schreiben[쉬라이번]을 보겠습니다. 영어 단어로 갈겨 쓰다scribble 대본/글씨/문자script[스크맆트]가 나옵니다. 즉 우리말 글의 쓰다의 ㅺ에서 영어는 sc-가 되고 독어는 sch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독어 sch 와 영어 sh는 ㅺ/ㅼ의 변화로 ㅅ 계열의 [ʃ]만 남은 발음임을 알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영어 script 는 원래 sgribt 였고, 독어 단어 schreiben 은 원래 sgreiben 임을 알 수 있습니다. ‘글을 쓰다는 원래 ᄭᅳᆯ() ᄭᅳ다였습니다.

 

-------------------------------------------------------------------------------------------------------------------------------------------

 

2) ‘빛나다의 명사 빛 광()’은 ㅲ 임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빛날 빈()’은 우리말 그대로입니다. 천자문에 빛 광()’ 대신 빛날 빈()’이 나왔다 한들 고개를 갸웃했을지 의문입니다. 영어는 shine이고 독어 단어는 scheinen[샤이넌]입니다. ㅴ에서 ㅄ은 우리말 빛살이 되고 ㅺ은 독어 단어에서 scheinen[샤이넌]과 영어 샤인/shine’이 되어 ㅅ계열의 [ʃ]만 맘습니다.

원래 독어 추정 고어는 bsgeinen 이고, 영어 추정 고어는 bsgine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sken': 네이버 스웨덴어사전 (naver.com)

이는 스웨덴어가 입증을 하는데 sken[스켄]은 명사이고, skina[스키나]는 동사형으로 ㅺ의 ㅅㅋ입니다. glimta[그림타]번쩍이다/빛나다이니 바로 ㅺ의 ㄱ에서 나온 표현이고 종성 ㄻ 도 늘어져 lim 으로 나오고, 우리말 어미 ‘-/-da’‘-/-ta’인 것입니다


참고로 sken[스켄]외에 꾸밈도 있으니 우리 옛말 ᄭᅮ밈에서 ㅺ의 ㅅㅋ 이기도 합니다.

 

sken보다 더 추정 고어는 bsgen/bsken 이고, b 만 탈락된 것입니다. 우리말 빛살도 원래는 빛ᄭᅡᆯ임을 알 수 있고, 또 하나의 단어가 빛깔로 나오는 것입니다.

 
 

3) schaffen[샤펀]=만들다, 원래 machen이란 단어가 있는데 우리말 만들다에 해당합니다. 옛말은 ᄆᆞᇰᄀᆞᆯ다이니 두 번째 ㄱ은 ㅺ 인 것입니다. ㅺ이 ㅈ 되어 우리말 짓다가 되고 독일어 단어는 schaffen[샤펀]에 해당합니다. ‘만들다의 ㅁ-ㄷ이 ㅍ-ㄷ 되면 produce되고, ㄱ만 ㅋ 되어 create가 됩니다.

 

4) schicken[쉬컨]=보내다, ‘보낼 송()’이니 ㅄ의 보내다이고, ㅺ의 schicken입니다. 영어 단어는 ㅅ만 남아 send입니다.

 

5) schlafen[쉬라펀]=자다, ㅺ에서 ㅈ 되면 /자다가 되고, ㅺ이 sch 되면 schlafen[쉬라펀]이 됩니다.

 

6) schlagen[쉬라건]=치다, 때리다

때리다의 첫 어원은 ᄣᆞ리다이고 ᄠᆞ리다ᄯᆞ리다를 거쳐 최종 때리다가 되었습니다. ㅼ에 대응하는 ㅺ에서 schlagen[쉬라건]이 나오는데 우리말 쌔리다에 해당합니다. 영어 단어는 ㅺ의 ㅼ의 strike입니다.

 

 

7) schließen[쉬리선]=닫다, 잠그다, 가두다

/자다schlafen[쉬라펀]이듯이 ㅺ의 상대 ㅼ에서 ㅈ 되어 잠그다가 됩니다. ㅺ은 가두다가 됩니다. ㅺ이 sch 되어 schließen[쉬리선]이 됩니다. 영어 단어는 shut가 됩니다.

 

끄다의 옛말이 ᄢᅳ다이니 불을 다르고 켜고 끄는 표현도 고대 한국에서 처음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8)schreien[쉬라이언]=소리치다

우리말 소리의 ㅅ이 그대로 나타난 단어입니다.

 

9) schießen[쉬썬]=쏘다

쏘다가 원래 쏧다/쏳다였으니 영어 단어는 shoot가 되는데 ㅺ에서 schießen이 됩니다.

 

10) schreiten[쉬라이턴]=걷다

ㅺ 합용 병서 이치를 모르면 알 수 없습니다. ㅺ의 ㄱ이 걷다이고, 독어 단어 schschreiten이 됩니다.

 

11) schrumpfen[쉬루펀]=수축하다, 줄어들다

 

한자어 수축(收縮)’의 ㅅ 과 대응하는 단어인데, 우리말 줄어들다가 원래 ㅺ 임을 알 수 있습니다. 영어 단어는 shrink입니다.

 

'하늘첫말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 단어 wh-의 원래 형태 고찰  (0) 2022.09.27
믈레/문ᄅᆡ/ᄌᆞ애’=물레  (0) 2022.09.26
곰의 입증  (0) 2022.09.25
‘뫼산’의 mountain 의 –tain 고찰  (0) 2022.09.25
독어 sch 와 영어 sh 의 원래 소리  (0) 2022.09.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