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노=산융

2022. 1. 12. 22:13언어와 유전자학

흉노()의 선조는 하후씨()의 후예로 순유()라고 한다. 당요()와 우순() 이전에는 산융(), 험윤(), 훈육() 등으로 불리며 북쪽의 미개척지에서 유목생활을 했다. 그들의 가축은 주로 말, 소, 양이었는데 진기한 가축으로 낙타, 나귀, 노새, 버새 도도(: 털빛이 푸른 말), 애생마 등이 있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권110. 흉노열전 [卷一百十. 匈奴列傳] - 한글 번역문 (사기 : 열전(번역문), 2013. 5. 1., 사마천, 김영수)

 

제 해석:

즉 요하문명에서 중원으로 내려온 동이가 아닌 북쪽에 머문 동이족임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

<<중요 부분>>

그 후에 연나라의 명장 진개()가 흉노에 인질로 가 있으면서 그들의 신임을 얻었다. 그는 연나라로 돌아온 후, 군대를 이끌고 동호를 습격해 패주시켰다. 이때 동호는 1천여 리나 물러갔다. 형가()와 함께 진시왕을 암살하려던 진무양()은 진개의 손자다. 연나라 역시 조양()에서 양평()에 이르는 지역에 장성을 쌓고 상곡(), 어양(), 우북평(), 요서(西), 요동() 등에 군을 설치하여 북방 오랑캐를 방어했다.

당시 중국에는 경제와 문화가 발달한 전국칠웅()이 있었는데 그중 세 나라가 흉노와 국경을 맞대고 있었다. 그 후에 조나라 장군 이목()이 있는 동안은 흉노가 감히 조나라 국경을 침범하지 못했다. 뒤에 진()나라가 6국을 멸망시키고 시황제()는 몽염()에게 10만 명의 군사를 주어 북쪽의 흉노를 공격하여 하투() 이남 땅을 모두 진나라의 영토로 만들었다.

또 황하를 이용해 요새를 만드는 한편, 황하의 강변을 따라 44곳에 현성()을 축조하고, 죄수들로 이루어진 병사를 옮겨다가 이를 지키게 했다. 그리고 직도()를 만들어 구원()에서 운양()에까지 개통시켰다. 또한 험준한 산맥, 구릉, 계곡을 따라 참호로 삼아 보충해야 할 곳은 손을 더 보아서 임조()를 기점으로 요동에 이르기까지 만여 리에 달하는 장성을 쌓았다. 또 황하를 건너가 양산()에 거점을 마련하고 북가() 사이를 점령했다.

당시는 동호의 세력이 강하고 월지()도 번창했다. 그 때에 흉노의 선우()는 두만()이었다. 두만은 진()나라와의 싸움에서 이기지 못하여 북쪽으로 옮겨 살았다. 그로부터 10여 년 뒤에 몽염이 죽고 과거 육국의 귀족들은 진나라에 반기를 들자 중국은 온통 혼란상태가 되고 진나라가 변경을 지키기 위해서 보냈던 수비병들은 모두 흩어지고 말았다. 그래서 흉노는 마음 놓고 다시 점차 황하를 건너 남쪽으로 내려와 옛날의 요새를 경계로 삼아 중국과 국경을 맞대게 되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권110. 흉노열전 [卷一百十. 匈奴列傳] - 한글 번역문 (사기 : 열전(번역문), 2013. 5. 1., 사마천, 김영수)

 

'언어와 유전자학 '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투를 찾아보겠습니다.  (0) 2022.01.13
몽염  (0) 2022.01.13
중산국 화폐와 비교해서  (0) 2022.01.12
수구리님 견해 중 고찰  (0) 2022.01.12
견융, 산융?  (0) 2022.0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