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빙 돌다, 빙빙 구르다, 회전하다, 구루마, 차 거(車), 카/car 까지

2022. 12. 18. 11:07말글경

 

빙빙 돌다, 빙빙 구르다, 회전하다, 구루마, 차 거(), /car 까지

 

빙빙 돌다는 ㅳ에서 나온 우리말이고, ㅲ에서 빙글 빙글 구르다빙빙 돌다가 나옵니다.

 

'vrida': 네이버 스웨덴어사전 (naver.com)

 스웨덴어는 vrida[브리다]라고 하는데, 우리말 ㅲ/ㅳ에서 ㅂ 만 남은 형태입니다. 원래는 vdrida 였다가 ㄷ/d 가 생략된 것입니다. 영어 단어는 ㄷ 이 ㅌ 되어 turn이 됩니다.

 

 영어 단어 revolve 는 '둥글게 돌고 re + 빙빙돌다 volve' 인 것입니다. 그래서 라틴어 volvo 구르다/돌다라는 뜻입니다. -ㄷ 이 ㅎ-ㅈ 되면 한자어 회전(回轉)’이 되는 것이고, まわる[마와루]란 일어는 ㅂ-ㄷ 이 ㅁ-ㅇ 된 것입니다.

 

 ㄷ은 우리말 달구지가 되고, ㅅ 은 수레인 것입니다. 일어는 굴러 다니는 차くるま[쿠루마]가 되고, ㅺ에서 ㅅ은 수레된 후 ㅊ 의 한자어 ()’가 됩니다. ㄱ은 한자어 ()’이고, 영어 단어는 /car’가 되는 것입니다.

 

'drehen': 네이버 독일어사전 (naver.com)

특히 독어 단어 drehen[드레언]은 우리말 돌다/돌리다-하다그대로입니다.

예시 구()를 보겠습니다.

 
 

seinen Kopf nach rechts drehen

[자이넨 코프 나흐 레히츠 드레언]

머리를 오른쪽으로 돌리다

 

우리말 순서 그대로입니다. Kopf 는 원래 Mkopf 였다는 것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우리말은 주어가 드러나지 않은 언어이니 구 단위까지 우리말과 독어, 네덜란드어는 완벽하게 같았다고 보아도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