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 환웅과 고조선 선조들의 이주 정리

2022. 2. 16. 15:51고조선화폐(명도전)

1. 홍산 문화 말기에 지반 수직 지진으로 요하가 상승하여 물이 고갈되고 전염병이 퍼져 홍산인들이 이주를 시작합니다.

 

이 때부터 1차 이주라 칭하겠습니다.

BC 3500~3000년 경

https://www.youtube.com/watch?v=QFsQoY32n5g 

BC 2500년경 북경은 바다 혹은 바닷가였고, 황하 중부도 크다란 호수였습니다. (반드시 중원 동부 해안선을 시기별로 확인해야합니다)

 

참고:

[옴니버스 한국사] 제1장. 홍산인 중원으로 내려가다. (2)/ Hongshan men moved to Zhongyuan (Henan).

 

 

 

2. 그러니 당시 우리 선조들은 태행산 우측은 호수였으니 좌측의 평지를 이용해서 즉 지금의 산서 대현, 태원을 중심으로 해서 중원 중심부(임분시 도사 유적)까지 내려가는데, 그 일단의 지도자가 바로 '순임금'이십니다. 태행산 우측 호수가에도 많이 거주했던 것으로 보여집니다.

 

 

3.  BC 1920 년에는 큰 홍수가 나서 당시 황하 남부 지역이 대부분 물에 잠기고 산동만 남게 됩니다.

-얼마 동안 지속되었는지는 모르지만 상당기간 사람이 당연히 살 수 없었습니다.-

 

 

4. 요하문명의 시련은 홍산문화에만 닥쳐 온것이 아니라 다시 터전을 잡은 하가점 하층문화 (BC 2300~1600년전)에도 닥쳐와 BC1600년경 중원으로 남하를 합니다.

다시 해안선 확인해야 합니다.

BC 2000~BC1000년전에는 대체로 북경, 이현, 보정이 해안가가 되는 지도가 나타납니다.

 

2차 이주

BC 1600년전에는 지금의 하북의 중부에도 땅이 생겨 여기로 내려가는데,

https://blog.daum.net/daesabu/18328622?category=2216052 

 

이런 유적 문화가 이미 있었습니다.

이런 유적 문화가 이미 있었습니다. 복기대 교수님 논문입니다. 大坨頭 문화라고 합니다. P. 50 을 보면 보정까지 내려가 있습니다. 상한은 BC 22 전후 , 하한은 BC 14 C 전후입니다. 이미 우리 선

blog.daum.net

* 위 지도에 해안선이 빠졌습니다.

 

그런 과정 속에 나타난 문화가 복기대 교수님의 대이두 문화(BC22C ~BC14 C) 입니다. 대이두 문화를 역사에 대입하면, '고죽국'이 되고 이 고죽국은 중원에서 상족이 하나라를 물리치고 정권을 잡을 수 있도록 배후 지원을 합니다.

 

상나라: 기원전 BC 1600~BC1046

 

5. 3차 이주 : 기원전 1000년 경, 백두산 폭발과 한랭 기후로 다시 중원으로 내려갑니다.

이 때 상나라는 동이족과 동부 전선에서 전쟁을 하게 되고 서부 지역의 소국 주나라가 상나라를 점령하여 '서주 시대'가 개막되는 것입니다.

분봉 되기전, 주의 제후국들이 우리 동이고조선 영토를 비집고 들어오기 전입니다.

 

기자 조선: 산서 남부에 있었다.

https://www.skyedaily.com/news/news_view.html?ID=89640 

 

스카이데일리, 산서 남부에서 한반도로 옮겨진 기자조선

스카이데일리, 중화모화사상에 흠뻑 젖은 조선왕조는 실제로 존재하지도 않았던 기자조선을 후조선(後朝鮮)이라 칭하고 기자를 단군과 함께 국조(國祖)로 제사지내며 역년 2000년이 넘는 조선과

www.skyedaily.com

 

저는 기자조선이 산서 남부에 있다가 하북 중부(선우 중산), 북경 동쪽(고죽국)으로 이주했다 정도가 좋은 해석이라고 봅니다.

 

그런 후 우리 동이고조선 영토에 주의 제후국, 연, 제, 노 가 고조선 계국, 래국, 엄국 사이로 비집고 들어오게 됩니다.

https://blog.daum.net/daesabu/18328615

 

고대의 영토에 들어온 제후국들

1. 래국(萊國)과 기국을 비집고 제나라가 들어오고 https://zh.wikipedia.org/wiki/%E6%9D%9E%E5%9C%8B 杞國 - 维基百科,自由的百科全书 zh.wikipedia.org 2. 엄국(奄國)을 비집고 노나라가 들어옵니다. https://..

blog.daum.net

산서의 기(箕) 지역에 기자가 분봉을 받는데, 이 지역이 고대 한민족(적족)이 살던 곳이라 '기자조선'이라 합니다. 현 역사학계에서 한반도에 기자조선이 있니 없니 하는 수준-극히 일부는 산서에 있었다 하기도 합니다-이니 광대한 한민족의 뿌리를 알 수 없는 것이고, 고고학 자료들도 최근 민족역사학자들 중심으로 연구가 된 것입니다.

箕족이 산서의 '기자선우국'의 정권에서 밀려난 후, 동진하여 일부는 동북의 고죽국 근처로, 일부는 황하 중부에 터를 잡은 것으로 추정합니다.

참고로 신용하 교수님은 '기자국'을 산동에 있었다라고 추정하십니다.

 

6. 이 지도 보면,

https://zh.wikipedia.org/wiki/%E6%BD%9E%E6%B0%8F#/media/File:春秋诸侯国分布图(简体).png 

 

潞氏 - 维基百科,自由的百科全书

潞氏,亦称潞或路氏[1],是周朝春秋時期由赤狄的一支所建立的隗姓[2]国家,国君为子爵,其大致位置在今山西省潞城东北。在公元前594年被晋国所灭,君主婴儿被俘[3]。[4][5] 春秋諸侯國分佈圖

zh.wikipedia.org

태행산을 중심으로 중원까지 쭉 이어진 적적(赤狄)의 갑씨(甲氏)까지가 1차 홍산인들 즉 배달환웅족 후손이고,

2, 3차 고조선인(하가점 하층) 이주는 백적(白狄)이라 하는 것으로 태행산 동부 황하 북쪽 하북성 중부에 위치했던 것입니다.

지도를 자세히 보면, 산서 구유국 아래 비(肥)가 있으니, 이 국가가 조선상고사에 산서의 '비이(卑耳)'라고 생각해도 됩니다.

그러니 동맹국 형성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게 됩니다.

 

 위 지도에 보면 황하 2개의 물줄기가 발해로 흘러가고 그 사이에 국가가 없는 것은 해안선이 너무 밖으로 그려있기 때문입니다. chinese coastline BC 700년을 보면 당시 황하 하류가 거의 바다 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설령 땅이었다해도 당장 이주해서 살지는 못했을 것입니다.

 

7. 연나라 (기원전 1100년 무렵부터 기원전 222년): 처음 주나라에 분봉된 후 북경으로 바로 올라오지도 못했다. 주나라 근처의 연이 있어 구별하기 위해 북연이라 했고, 주 성왕(주나라 2대왕) 때 '유리하'에 도읍하였다. 초기 기록은 부실하다.

 

8. 산서의 적적은 바로 전국 시대까지 고유국으로 남고, 백적은 선우중산, 비국, 고국(단국)으로 남게 되고, 장적은 제나라 노나라 위나라 사이에 위치합니다.

수정) 백적의 비국이라 하나, 적적의 비국이라 해야 좀 더 전쟁 상황에 맞다 싶습니다. 어느 쪽에 있던 큰 문제는 안 됩니다.

초기 연나라는 유리하와 역현의 해안선을 따라 조그만 소국이었다.(이도 여러가지로 고찰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9. 유리하에 기원전 1000년 경 올라온 북연(연나라)를 BC 653(혹은 BC654) 에 산융(무종/고조선의 번한)과 선우중산(기자 세력)이 정벌하니 연은 남쪽으로 밀려 연하도 용성에 내려가고 혹은 연 영토가 병합된 후, 이에 제 환공이 연을 구하기 위해 출병하게 된다.

 

 

10. 출병 후 연을 구제했다고 하니 BC 653 년에는 연나라가 원래 북경 주변 정도까지는 회복했을 것입니다.

 

11. BC 550~BC457 : 기자 선우 세력이 다시 연을 공격해서 연을 거의 멸하고 중산의 기초를 닦은 시기입니다.

  https://blog.daum.net/daesabu/18328641?category=2216052 

 

100년간의 易县 점령기

1. 前550年,因受秦國的壓迫和晉國和戎政策的誘惑,東遷至今河北省石家莊一帶。東遷後的白狄主要由鮮虞氏、肥氏、鼓氏、仇由氏 4個氏族組成 原文網址:https://kknews.cc/history/qnrnbnb.html 기원전

blog.daum.net

 

중국을 말한다/ 원시시대. 하. 상/ 신원문화사

중국 상고 문화 유적지 일람, 284쪽

영수성과 중산국 왕릉, 위치: 하북성 석가장 평산현 삼급향, 기원전 770년~기원전 200년

12. BC 400~300년 전까지도 중원 동이 고조선 세력이 주변 중원 세력을 압도하거나 동등했지만, 이런 자료는 다 빠지고-가장 대표적으로 중산국-만든 춘추 전국 지도입니다.  초기 춘추 시기는 소국들이 난립한 시기인데, 이런 자료도 잘 안 보여줍니다.

https://blog.daum.net/daesabu/18328638

 

연하도 점령기

1. 중산국이 연하도 이현 점령기에 연나라가 망했다는 소리입니다. 仇由(구유)입니다. 연의 집권 세력은 배 타고 제나라로 도망갔다는 말입니다. 이로서 고조선 초기 강역을 중산국이 다시 찾은

blog.daum.net

13. 이후 는 역사서에 나오는 전국 시대가 펼쳐지게 됩니다.

 

-------------------------------------------------------------------

 

참고 자료: 신용하 교수님, 우실하 교수님, 복기대 교수님 등과 민족 사학자 분들의 견해와 제 공부를 종합했습니다.

'고조선화폐(명도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ㄹ 부호는?  (0) 2022.02.18
갈석산, 요수, 만번한? 더 중요한 것은 '기자조선'  (0) 2022.02.18
환단고기 수유의 군대  (0) 2022.02.16
100년간의 易县 점령기  (0) 2022.02.15
복습: 천군의 존재  (0) 2022.0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