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나씨성원과시조

2009. 7. 20. 20:57대한민국 가문 탐구

 

            나씨 성원(羅氏 姓源)
  나씨(羅氏)는 멀리축융씨(祝融氏)의 후예(後裔)로서 대대(代代)로 우(虞)나라에 임관(任官)
  하다가 주대(周代)에 대나씨(大羅氏)가 되어 성왕(成王)을 섬겨 유공(有功)하니 나국(羅國)
  을 봉(封)하였으나 초(楚) 나라  부용국 (附庸國)이 되었다가,  기후(其後) 초(楚) 나라가
  굴씨 (屈氏)에게 멸(滅)한 후 예장  (豫章) 나씨(羅氏)가 되었다
 ,
 나씨 시조(羅氏 始祖)
  나씨(羅氏)는 현 중국땅에 나국이 있었으며 본 나씨족(本 羅氏族)은 축융씨의 후예로 예장 
  땅에 살아서 예장나씨라,당태종 서기(627~649년)에 정2품상서 좌복야(尙書左僕射)나지강공
  이고구려정벌을 반대하다 미움을사게되어 동국땅 발라현(현나주)에피접하여 자리를 잡았다
  나지강공은 신라조정의 부름을 받아 좌승상에 올랐으며 금성의 성주가 되어 호족으로 살게
  되었다, 신라 효공왕때 나경(羅璥)공을 나주사찬(羅州沙에 봉하고 본관을 나주로 하사하
  였다. 그 후 대가살았으나 소목계통(昭穆系統)을 정확히 발굴하지 못하고 있다,  그리하여 
  고려가 삼국을 통합할때 공을세운 삼한공신(三韓功臣) 삼중대광(三重大匡)을지내신 나총례
  공을 기일세(起一世)라한다
  현 금성나씨시조(錦城羅氏始祖)본나주나씨(本羅州羅氏)나총레(羅聰禮)공는 삼중대광
  (三重大匡) 삼한공신(三韓功臣) 정일품(정승)을 지내셨다.
  나총례는신라후기 금성(錦城)에서 호족의 가문에서 태어나셨다, 어려서부터 재주가 남달리 
  뛰어났고 활쏘기말타기를 잘해 칭송이자자했으며 성인이 되어서는 자품이 웅위하고 문무를 
  두루 가추어 백성 들에게 추앙받는 城主가 되셨다, 신라말 견훤이 백제를 세도하고 궁예가 
  고구려를 세도하니 신라후기정세가 불안하고민심이흉흉하여 그 시대를 후삼국 시대라 한다
  궁예가 왕건을 정기 대감으로 삼아  백제정벌을 꾀 하게되니 왕건은 백제의 요충지 錦城공
  약을 하기위해 錦城의 호족인 나총례에게 협조 요청하게 된 것이다, 당시 백제는 견훤의 
  폭정으로 백성들이 도탄에빠저 고통받는 시대였다, 나총례공은 백성들을 도탄에서 구하기  
  위해 고구려 정기대감 왕건에게 불가불 귀부(歸附)하게 된 것이다, 즉 백성 을 구하기위해 
  목슴 걸고 왕건에게 구민(救民)요청 한것이다,  왕건은 금성의 호족 나총례의 협조를받아
  903년 錦城성 전투 910년 영산강 전투에 승리하고 그 기세를 발판삼아 백제를 장악 하였다
  918년 왕건이 삼국 삼한을 통합하여 고려을 개국하고, 홍유,배현경,신숭겸,복지겸을 일등 
  공신으로,나총례,강궁진,김한충,천명 등과함께 삼한공신으로 책봉하였다
            (文獻, 羅氏族譜, 高麗史列傳, 三國史記, 三國遺事등 )
  현나주나씨(羅州羅氏)는 나부(羅富)공으로 위시조(爲始祖)하고있다,
  공은 서기 1150년 전후 활약 하신분으로 정의대부감문위(正議大夫監門衛)상장군(上將軍)은 
  (정삼품)을지내신분이다, 용강(龍崗) 강화(江華)수원구문적(水原舊文蹟)에 시조 휘 부께서 
  봉명사신(奉命使臣)으로 동도(東渡)하였다가 미급반명(未及返命)에송(宋)나라가수망(遂亡)
  하니 잉거여황(仍居艅)하고 위관나주(爲貫羅州)라 하였다,신축 보부록(辛丑 譜附錄)에
  여황(艅)인으로 조지(祖地)가 용진동(勇進洞)무유가고(無由可攷)라 근안(謹按)컨대 관향
  (官�)이나 여황설(艅說)을 부인(否認)할수없다  (여황나씨를 나주로이관설(史要 94편) 
                    (근거 나주나씨 사요(羅州羅氏 史要)

출처 : nahome
글쓴이 : 옹달샘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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