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으다, 모집하다 의 힌두어와 일어 고찰

2021. 12. 18. 16:33한국어=힌두어

모으다, 모집하다 의 힌두어 고찰

 

 

भरती [발티]=모집, 등록

 

ㅂㄷ 의 원래 표현이 힌두어에 그대로 담겨있고, ㅂㄷ 이 ㅁㅈ 되면, ‘모집(募集)’이 됩니다. 고대 원어는 볼딥이었고, 우리말은 모도다/모토다가 되는데, 두 번째 초성 ㄷ/ㅌ 도 우리 옛말에 잘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말은 볼돕’-->‘몰돕’-->‘모도/모토가 되고, 한자어는 볼딥’-->‘몰집’-->‘모집이 되는 것입니다. 우리말 동사형은 원래 모도-하다이고 힌두어는 भर्ती करना [발티-카라나]가 되는 것입니다. 결론은 한자어 모집-하다이전에 볼돕/볼딥-하다가 있었고 이는 힌두어가 증명한다는 것입니다. 우리말로 명사형은 모듬이니 모듬-하다가 원래 동사형 모습입니다. 두 번째 ㄷ 은 ㅈ 되어 모집(募集)’이 되었지만 원래는 우리말처럼 모딥/모듭이 한자어 원형이었을 것입니다.

 

 

 

/ㅁ 은 ㅍ 되어 영어 pile pool 로 현재 남아 있습니다. 우리말은 ㅲ 이 ㅍㄱ 되어 포개다가 됩니다.

---------------------------------------(복습)----------------

https://ja.dict.naver.com/#/entry/jako/9808c17f727046a395c1bce43b3be194

일어는 あつ-める 아츠-메루라고 합니다. 대조 해 보겠습니다.

 

-ᄯᆞᆲ -하다

-- 메루

 

ㅁ이 ㅇ 되고, ㅼ 이 ㅈ/ㅊ 되고, ‘-부다/-하다‘-메루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