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다, 신속(迅速)하다, 쾌속(快速), 그리고 티벳어 비교 고찰

2021. 11. 22. 11:19ㅂㄱ합용병서

 

빠르다, 날렵하다/날쌔다/날래다 , 신속(迅速)하다, 쾌속(快速), 그리고 티벳어 비교 고찰

https://ko.dict.naver.com/#/entry/koko/4e68dfafb799408aa6ae8268ae6f3f8a

빠르다의 옛말은 ㅽ 의 ᄲᆞᄅᆞ다입니다. ‘빨르다가 잘못된 표현이라 했지만, 종성 ㄹ을 보면, 옛말 보다 더 고어는 ᄲᆞᆯ-ᄇᆞ다였습니다. ㅅ 이 분명하게 나오고 방언에 싸게 싸게 오너라.’ 할 때에 ㅅ 이 분명하게 있습니다. 이것이 빠를 속()’입니다. ‘매우 빠르게가 되면 매우에 ㅯㄱ에서 ㅺ 이 ㅈ 되면 잽싸다/재빠르다가 되고 ㄱ이 ㄴ 되면 날쌔다/날래다/날렵하다가 되고, ㅅ은 한자어 ()’이 되고, ㄱ은 ㅋ 되어 한자어 빠를 쾌()’가 됩니다.

특히 민첩(敏捷)하다은 우리말 매우의 ㅁ 그대로입니다. ㅽ 이 ㅈ/ㅊ 되면 이 됩니다.

매우’‘대단히안에 ㅺ 이 들어있다는 이치를 깨달아야 모든 언어의 비밀을 풀 수 있는 것입니다. 영어는 ㅂ에서 fast 가 되고, ㅅ에서 speedy 가 되는데, ㅽ 이 ㅅㅍ 되어 정확히 나타납니다.

티벳어를 살펴 보겠습니다.

 

<<티베트어-한글 사전, 전재성 편저, 한국빠알리성전협회 , 64>>

 

དཀྱུས་མོ[kyü f mo f/ f f]=빠른, 날렵한

문자상 소리 표기는 ‘dkyüs mo/ ㄷ큇 모인데 처음에는 티벳 초성 합용병서 ㄷㅋ을 쉽게 알 수 없습니다. 바로 ㅲ-->ㅎㄱ--> ㄷㄱ-->ㄷㅋ 의 이치를 깨달아야 합니다. 주로 ㅂ 이 탈락 하듯이 문자상 소리가 현 티벳어로 남을 때 ㄷ 탈락 ㅋ 만 남게 됩니다. 즉 한자어 ()’가 되는 것입니다. 종성은 ㄼ에서 ㅂ 이 ㅁ 되어 로 나타납니다. 참고로 티벳 문자

དཀ 을 보시면 우리 한글 'ㄷㅋ' 과 거의 같고 소리마저 그대로입니다.

이미 제가 고조선문자(경진출판사, 허대동)’에서 밝혔듯이 티벳 필기체는 한글 거의 그대로입니다.

합용병서는 ㅴ 까지 올라가는데, ㅽ 과 ㅲ 으로 나뉘어지니 편의상 ㅲ 으로 하겠습니다.

다시 정리 해 보겠습니다.

 

매우-ᄲᆞᆯ -붸다/ᄒᆞ다

()-()-붸다/ᄒᆞ다

()-()-붸다/ᄒᆞ다

()-()- 붸다/ᄒᆞ다

 

잠시 일어를 살펴 보겠습니다.

はやい[하야이], ㅂ 이 ㅎ 되어 나타나고, はしこい[하시코이]는 ㅴ에서 나온 표현입니다.

 

'ㅂㄱ합용병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ㅁㄱ 의 마지막, 끝  (0) 2021.11.26
기다리다  (0) 2021.11.26
의문문 ~까?  (0) 2021.11.25
빈말/빈소리=거짓말  (0) 2021.1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