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ㄹ]음가도 찾았습니다.
2010. 7. 24. 15:49ㆍ단군조선가림토홍보글
고조선에서 [ㄹ]은 ㅣ 과 ㅣ 을 약간 휘운 문자입니다. 브라미 문자에 오면 [ㄹ]음가에 좀 더 구부러집니다. 아라가야 토기에 보면, W 를 풀어 놓은 듯한 문자가 있는데, 이 문자가 [ㄹ] 음가입니다.
세워 보았습니다.
잠고로 W 는 [ㄱ]과 [ㄴ] 사이의 음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브라미 문자 [ㄹ] 음가와 비교하겟습니다.
http://www.omniglot.com/writing/brahmi.htm
확실하지요.
그래서 함안 아라가야 토기는 한글알파벳을 모두 표현해 본 것입니다.
지금으로 치자면,
[가,나,다,라,마,.바, 사,아.......]
[기,니,디,리,미,비,시,이........] 등,
자신의 토기 인식 부호이기도 하지요.
내가 만든 토기는 [가] 토기이고, 다른 아무개 사람이 만든 토기는 [나]이고 등....
'단군조선가림토홍보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목간의 한자와 토기의 한글 (0) | 2010.07.24 |
|---|---|
| 아라가야 가림토와 인도 브라미 문자 선후 (0) | 2010.07.24 |
| ઠ દ 이 들어 있는 토기 문자 (0) | 2010.07.24 |
| 점이 들어 있는 아라가야 가림토 문자 (0) | 2010.07.24 |
| 아라가야 가림토 발견 공식 발표 (0) | 2010.07.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