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경남도교육청, “사학기관 경영평가” 추진

2009. 9. 9. 08:56경남도교육청새미학습

 

 

- 2010년도부터 사학기관의 건전성 유도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권정호)은 2010년도부터 사학기관의 건전성을 유도하기 위한 “사학기관 경영평가”를 실시한다고 31일 밝혔다.

사학기관 경영평가란 학교법인과 그 법인에서 유지․경영하는 사립학교의 행정․경영 전반을 진단해 부족한 부분은 자구노력을 통하여 극복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우수한 부분은 널리 홍보하여 일반화 함으로써 사학의 책무성을 제고시키고 경영구조를 개선하기 위한 제도이다.

평가영역은 크게 ‘법인평가’와 ‘학교평가’ 2영역으로 나누어진다. 법인평가 영역에서는 ‘유지경영 학교로의 교육경비 전출 실적, 수익용 기본재산의 수익성 제고실적, 교직원 임용관리의 적정성’ 등을 평가하고, 학교평가 영역에서는 ‘학교재정 운영의 효율성, 예산 집행의 투명성, 행정사무 처리의 적정성’ 등을 평가한다.

평가기간은 2008.3.1 ~ 2010.2.28(2008, 2009학년도)까지이며 평가는 2010년 4월경에 실시할 계획이다.

평가결과는 사립 중학교와 고등학교를 구분하여 순위별로 등급을 부여하고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공개할 예정이며, 등급별 우수기관에 대하여는 포상금과 각종 행․재정적 지원이 우선되고, 평가 등급이 낮은 기관에 대하여는 일정부분 제재조치가 취해질 예정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평가의 취지는 사학에 대한 간섭이나 제재를 위한 것이 아니라 우수사례 발굴 등을 통하여 사학의 전반적인 발전을 위한 것이다. 또한 최근들어 사립학교의 공공성과 도덕성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실정임을 감안할 때, 이번 사학기관 경영평가의 결과를 공개함으로써 사학기관의 책무성 제고는 물론 기관간 선의의 경쟁을 통한 사학 발전의 기틀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자료문의> 교육지원과 고등학교지원담당 김창우 ☎ 268-1424

출처 : 학생이 행복한 경남교육
글쓴이 : 경남교육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