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9. 4. 19:10ㆍ단군조선 한글 공동연구
訓民正音解例
初聲解, 中聲解, 終聲解
1. 初초聲성解해
正정音음初초聲성, 卽즉韻운書서之지字자母모也야.
聲성音음由유此차而이生생, 故고曰왈母모.
정음의 초성은 곧 운서(韻書)의 자모(字母)이니, 말소리(聲音)가 이로부터 생겨나므로 모(母)라 한 것이다.
如여牙아音음君군字자初초聲성是시ㄱ, ㄱ與여而이爲위군.
아음 ‘군(君)’자의 초성은 곧 ‘ㄱ’인데 ‘ㄱ’이 ‘’과 어울려 ‘군’이 되고,
快쾌字자初초聲성是시ㅋ, ㅋ與여ㅙ而이爲위·쾌.
‘쾌(快)’자의 초성은 곧 ‘ㅋ’인데 ‘ㅋ’이 ‘ㅙ’와 어울려 ‘쾌’가 되고
虯규字자初초聲성是시ㄲ, ㄲ與여ㅠ而이爲위뀨.
‘뀨(虯)’자의 초성은 ‘ㄲ’인데 ‘ㄲ’이 ‘ㅠ’와 합하여 ‘뀨’가 되고
業字자初초聲성是시ᅌ, ᅌ與여而이爲위之지類류.
‘(業)’자의 초성은 ‘ᅌ’인데 ‘ᅌ’이 ‘’과 어울려 ‘업’이 되는 따위와 같다.
舌설之지斗두呑탄覃담那나, 脣순之지彆별漂표步보彌미,
설음의 ‘ㄷ(斗)․ㅌ(呑)․ㄸ(覃)․ㄴ(那)’, 순음의 ‘ㅂ(彆)․ㅍ(漂)․ㅃ(步)․ㅁ(彌)’,
齒치之지卽즉侵침慈자戌술邪사, 喉후之지挹허虛읍洪홍欲욕,
치음의 ‘ㅈ(卽)․ㅊ(侵)․ㅉ(慈)․ㅅ(戌)․ㅆ(邪)’, 후음의 ‘ㆆ(挹)․ㅎ(虛)․ㆅ(洪)․욕(欲)’,
半반舌설半반齒치之지閭려穰양, 皆개倣방此차.
반설음, 반치음의 ‘ㄹ(閭)․ㅿ(穰)’도 모두 이와 같다.
[그림 1. 초성순환도(初聲循環圖)](정복동 2004 : 17)
[표 1. 오행인체 성정표(五行人體 性情表)](정복동 2004 : 32)
木 |
喜(희) |
魂(혼) |
仁(인) |
息(식) |
肝(간) |
筋(근) |
火 |
樂(락) |
神(신) |
禮(예) |
色(색) |
心(심) |
毛(모) |
土 |
慾(욕) |
意(의) |
信(신) |
形(형) |
脾(비) |
肉(육) |
金 |
怒(노) |
魄(백) |
義(의) |
味(미) |
肺(폐) |
骨(골) |
水 |
哀(애) |
精(정) |
智(지) |
聲(성) |
腎(신) |
皮(피) |
訣결曰왈
결(訣)에 이르기를
君군快쾌虯규業其기聲성牙아
‘ㄱ(君)․ㅋ(快)․ㄲ(虯)․ㆁ(業)’ 등의 소리는 아음이고,
舌설聲성斗두呑탄及급覃담那나
설음은 ‘ㄷ(斗)․ㅌ(呑)’ 그리고 ‘ㄸ(覃)․ㄴ(那)’ 등이다.
彆별漂표步보彌미則즉是시脣순
‘ㅂ(彆)․ㅍ(漂)․ㅃ(步)․ㅁ(彌)’ 등은 곧 순음이고,
齒치有유卽즉侵침慈자戌술邪사
치음에는 ‘ㅈ(卽)․ㅊ(侵)․ㅉ(慈)․ㅅ(戌)․ㅆ(邪)’ 등이 있다.
挹읍虛허洪홍欲욕迺내喉후聲성
‘ㆆ(挹)․ㅎ(虛)․ㆅ(洪)․ㅇ(欲)’ 등은 곧 후음이고,
閭려爲위半반舌설穰양半반齒치
‘ㄹ(閭)’은 반설음이고, ‘ㅿ(穰)’은 반치음이다.
二이十십三삼字자是시爲위母모
스물석 자가 자모(字母)가 되어
萬만聲성生생生생皆개自자此차
온갖 소리의 생성은 모두 여기서 비롯된다.
2. 中중聲성解해
中중聲성者자, 居거字자韻운之지中중, 合합初초終종而이成성音음.
중성은 자운(字韻)의 중심에 있어서 초성과 종성을 어울러서 음(음절)을 이룬다.
[표 2. 초․중․종성 삼재관계(初․中․終聲 三才關係)](정복동 2004 : 32)
음성적 특징(音聲的 特徵) |
역학적 원리(易學的 原理) | |||
初聲 |
發動 |
天 |
動 |
神之運 |
中聲 |
承接 |
人 |
兼動靜 |
人之運 |
終聲 |
止定 |
地 |
靜 |
質之成 |
如여呑탄字자中중聲성是시ㆍ, ㆍ居거ㅌㄴ之지間간而이爲위.
예를 들면 (呑)자의 중성은 ‘ㆍ’인데 ‘ㆍ’가 ‘ㅌ’과 ‘ㄴ’ 사이에 있어서 ‘’이 되고,
卽즉字자中중聲성是시ㅡ, ㅡ居거ㅈㄱ之지間간而이爲위즉.
즉(卽)자의 중성은 곧 ‘ㅡ’인데 ‘ㅡ’는 ‘ㅈ’과 ‘ㄱ’ 사이에 있어서 ‘즉’이 되고,
侵침字자中중聲성是시ㅣ, ㅣ居거ㅊㅁ之지間간而이爲위침之지類류.
침(侵)자의 중성은 곧 ‘ㅣ’인데 ‘ㅣ’가 ‘ㅊ’과 ‘ㅁ’ 사이에 있어서 ‘침’이 되는 따위와 같다.
洪홍覃담君군業欲욕穰양戌술彆별, 皆개倣방此차.
‘(洪)․땀(覃)․군(君)․(業)․욕(欲)․(穰)․슐(戌)․볃(彆)’도 모두 이와 같다.
二이字자合합用용者자, ㅗ與여ㅏ同동出출於어ㆍ, 故고合합而이爲위ㅘ.
두 글자를 합용(合用)할 때에는, ‘ㅗ’와 ‘ㅏ’가 다 같이 ‘ㆍ’에서 나왔으므로 어울려서 ‘ㅘ’가 되고,
ㅛ與여ㅑ又우同동出출於어ㅣ, 故고合합而이爲위ㆇ.
‘ㅛ’와 ‘ㅑ’가 또한 ‘ㅣ’에서 나왔으므로 어울려서 ‘ㆇ’가 되고,
ㅜ與여ㅓ同동出출於어ㅡ, 故고合합而이爲위ㅝ.
‘ㅜ’와 ‘ㅓ’가 다 같이 ‘ㅡ’에서 나왔으므로 어울려서 ‘ㅝ’가 되고,
ㅠ與여ㅕ又우同동出출於어ㅣ, 故고合합而이爲위ㆊ.
‘ㅠ’와 ‘ㅕ’가 또한 같이 ‘ㅣ’에서 나왔으므로 어울려서 ‘ㆊ’가 되는 것이다.
以이其기同동出출而이爲위類류, 故고相상合합而이不불悖패也야.
(이렇게 어울러 쓸 수 있는 것은 이들이 같은 것에서) 함께 나와서 같은 유(類)가 되므로 서로 어울려도 어그러지지 않기 때문이다.
一일字자中중聲성之지與여ㅣ 相상合합者자十십,
ㆎㅢㅚㅐㅟㅔㆉㅒㆌㅖ是시也야.
한 글자로 된 중성으로서 ‘ㅣ’와 서로 어울린 것은 열이니,
‘ㆎ ㅢ ㅚ ㅐ ㅟ ㅔ ㆉ ㅒ ㆌ ㅖ’ 등이 그것이요,
二이字자中중聲성之지與여ㅣ 相상合합者자四사, ㅙㅞㆈㆋ是시也야.
두 글자로 된 중성으로서 ‘ㅣ’와 서로 어울린 것은 넷이니,
‘ㅙ ㅞ ㆈ ㆋ’ 등이 그것이다.
ㅣ於어深심淺천闔합闢벽之지聲성, 並병能능相상隨수者자,
以이其기舌설展전聲성淺천而이便편於어開개口구也야.
‘ㅣ’가 심천합벽(深淺闔闢) 등 모든 모음 소리(모음 글자)에 어울려서 능히 서로 따를 수 있는 것은, 혀가 펴지고 소리가 얕아서 입을 열기에 편하기 때문이다.
亦역可가見견人인之지參참贊찬開개物물而이無무所소不불通통也야.
또한 가히 사람(人)이 개물(開物)에 참여하여 통하지 않는 바가 없음을 볼 수 있다.
訣결曰왈
결(訣)에 이르기를
母모字자之지音음各각有유中중
모자(母字 : 초성자 혹은 초성이 있는 글자)의 음(音)마다 제각기 중성이 있으니
須수就취中중聲성尋심闢벽闔합
모름지기 중성에 나아가서는 합벽(闔闢)을 찾으라.
洪홍覃담自자呑탄可가合합用용
‘ㅗ(洪)’와 ‘ㅏ(覃)’는 ‘ㆍ(呑)’로부터 나왔으니 어울러 쓸 수 있고
君군業出출則즉亦역可가合합
‘ㅡ’에서 나온 ‘ㅜ(君)’와 ‘ㅓ(業)’ 또한 가히 합할 수 있다.
欲욕之지與여穰양戌술與여彆별
‘ㅛ(欲)’와 ‘ㅑ(穰)’ 그리고 ‘ㅠ(戌)’와 ‘ㅕ(彆)’도
各각有유所소從종義의可가推추
제각기 좇는 의미가 있어 유추할 수 있다.
侵침之지爲위用용最최居거多다
‘ㅣ(侵)’자의 사용이 가장 많은데
於어十십四사聲성徧편相상隨수
(이 소리는) 열넷의 소리(모음)에 두루 따른다.
3. 終종聲성解해
終종聲성者자, 承승初초中중而이成성字자韻운.
종성은 초성과 중성을 이어받아 자운(字韻)을 이룬다.
如여卽즉字자終종聲성是시ㄱ, ㄱ居거즈終종而이爲위즉.
예를 들면 ‘즉(卽)’자의 종성은 곧 ‘ㄱ’인데 ‘ㄱ’은 ‘즈’의 끝에 있어 ‘즉’이 되고,
洪홍字자終종聲성是시ㆁ, ㆁ居거終종而이爲위之지類류.
‘(洪)’자의 종성은 곧 ‘ㆁ’인데 ‘ㆁ’은 ‘’의 끝에 있어서 ‘’이 되는 따위와 같으며,
舌설脣순齒치喉후皆개同동.
혓소리(舌), 입술소리(脣), 잇소리(齒), 목구멍소리(候)도 모두 같다.
聲성有유緩완急급之지殊수,
故고平평上상去거其기終종聲성不불類류入입聲성之지促촉急급.
소리에는 느리고 빠름(緩急)의 차별이 있기 때문에 평성(平聲), 상성(上聲), 거성(去聲)의 종성은 입성(入聲)의 빠름(促急)과 같지 않다.
不불淸청不불濁탁之지字자, 其기聲성不불厲려,
故고用용於어終종則즉宜의於어平평上상去거.
불청불탁(不淸不濁)의 글자는 그 소리가 거세지 않으므로 종성으로 쓰면 평성, 상성, 거성에 마땅하고,
全전淸청次차淸청全전濁탁之지字자, 其기聲성爲위厲려,
故고用용於어終종則즉宜의於어入입.
전청(全淸), 차청(次淸), 전탁(全濁)의 글자는 그 소리가 거세므로 종성에 쓰면 입성에 마땅하다.
所소以이ㆁㄴㅁㅇㄹㅿ 六육字자爲위平평上상去거聲성之지終종,
而이餘여皆개爲위入입聲성之지終종也야.
그러므로 ‘ㆁ ㄴ ㅁ ㅇ ㄹ ㅿ’ 등의 여섯 자는 평성, 상성, 거성의 종성이 되고 그 나머지는 모두 입성의 종성이 된다.
[표 3. 청탁(淸濁)의 차이에 따른 분류]
조음위치 |
전청(全淸) |
차청(次淸) |
전탁(全濁) |
불청불탁(不淸不濁) |
아음(牙音) |
ㄱ(君) |
ㅋ(快) |
ㄲ(虯) |
ㆁ(業) |
설음(舌音) |
ㄷ(斗) |
ㅌ(呑) |
ㄸ(覃) |
ㄴ(那) ㄹ(閭) |
순음(脣音) |
ㅂ(彆) |
ㅍ(漂) |
ㅃ(步) |
ㅁ(彌) |
치음(齒音) |
ㅅ(戌) ㅈ(卽) |
ㅊ(侵) |
ㅆ(邪) ㅉ(慈) |
ㅿ(穰) |
후음(喉音) |
ㆆ(挹) |
ㅎ(虛) |
ㆅ(洪) |
ㅇ(欲) |
然연ㄱㆁㄷㄴㅂㅁㅅㄹ八팔字자可가足족用용也야.
그러나 (종성에는) ‘ㄱ, ㆁ, ㄷ, ㄴ, ㅂ, ㅁ, ㅅ, ㄹ’ 등 여덟 자만으로 쓰기에 충분하다.
如여곶爲위梨리花화, 의갗爲위狐호皮피, 而이ㅅ字자可가以이通통用용, 故고只지用용ㅅ字자.
예를 들면 이화(梨花)가 ‘곶’이 되고 호피(狐皮)가 ‘의갗’이 되지만, (종성의 ‘ㅈ, ㅿ, ㅊ’ 등은) ‘ㅅ’자로 통용할 수 있기 때문에 오직 ‘ㅅ’자를 쓰는 것과 같다.
且차ㅇ聲성淡담而이虛허, 不불必필用용於어終종,
而이中중聲성可가得득成성音음也야.
그리고 ‘ㅇ’은 소리가 맑고 비어서 반드시 종성으로 쓰지 않더라도
중성이 음을 이룰 수 있다.
ㄷ如여볃爲위彆별, ㄴ如여군爲위君군, ㅂ如여爲위業,
ㅁ如여땀爲위覃담,
(종성의 예를 들면) ‘ㄷ’은 ‘볃’(의 ‘ㄷ’)이 ‘彆’(의 종성)이 되는 것과 같고,
‘ㄴ’은 ‘군’(의 종성 ‘ㄴ’)이 ‘君’(의 종성)이 되는 것과 같고,
‘ㅂ’은 ‘’(의 종성 ‘ㅂ’)이 ‘業’(의 종성)이 되는 것과 같고,
‘ㅁ’은 ‘땀’(의 종성 ‘ㅁ’)이 ‘覃’(의 종성)이 되는 것과 같고,
ㅅ如여諺언語어·옷爲위衣의, ㄹ如여諺언語어:실爲위絲사之지類류.
‘ㅅ’은 우리말로 ‘옷’(의 ‘ㅅ’)이 ‘衣’(의 종성)이 되는 것과 같고,
‘ㄹ’은 우리말로 ‘실’(의 종성 ‘ㄹ’)이 ‘絲’(의 종성)이 되는 것과 같은 유형이다.
五오音음之지緩완急급, 亦역各각自자爲위對대.
오음(五音)에서 느리고 빠른 것(緩急)이 또한 각각 스스로 짝(對)이 된다.
如여牙아之지ㆁ與여ㄱ爲위對대, 而이ㆁ促촉呼호則즉變변爲위ㄱ而이急급,
ㄱ舒서出출則즉變변爲위ㆁ而이緩완.
어금니소리의 ‘ㆁ’은 ‘ㄱ’과 짝이 되어 ‘ㆁ’을 빨리 발음하면 ‘ㄱ’으로 변하여 급하고, ‘ㄱ’을 느리게 내면 ‘ㆁ’으로 변하여 느리며,
舌설之지ㄴㄷ, 脣순之지ㅁㅂ, 齒치之지ㅿㅅ,
喉후之지ㅇㆆ, 其기緩완急급相상對대, 亦역猶유是시也야.
혓소리의 ‘ㄴ’과 ‘ㄷ’, 입술소리의 ‘ㅁ’과 ‘ㅂ’, 잇소리의 ‘ᅀ’과 ‘ㅅ’,
목구멍소리의 ‘ㅇ’과 ‘ᅙ’도 그 완급(緩急)의 상대가 되는 것은 또한 이와 같다.
且차半반舌설之지ㄹ, 當당用용於어諺언, 而이不불可가用용於어文문.
또 반혓소리 ‘ㄹ’은 마땅히 우리말에나 쓸 것이지 한자(의 종성)에는 쓸 수 없다.
如여入입聲성之지彆별字자, 終종聲성當당用용ㄷ,
而이俗속習습讀독爲위ㄹ, 盖개ㄷ變변而이爲위輕경也야.
입성의 彆자도 종성에 마땅히 ‘ㄷ’를 써야(ㄷ으로 발음해야) 할 것인데
일반적인 습관으로 ‘ㄹ’로 읽으니 대개 ‘ㄷ’이 변해서 가볍게 된 것이다.
若약用용ㄹ爲위彆별之지終종, 則즉其기聲성舒서緩완, 不불爲위入입也야.
만일 ‘ㄹ’로 彆자의 종성으로 삼는다면 그 소리가 늘어져서 입성이 되지 않는다.
訣결曰왈
결(訣)에 이르기를
不불淸청不불濁탁用용於어終종
불청불탁음(不淸不濁音)을 종성에 쓰면
爲위平평上상去거不불爲위入입
평성, 상성, 거성이 되고 입성이 되지 않는다.
全전淸청次차淸청及급全전濁탁
전청, 차청, 그리고 전탁음은
是시皆개爲위入입聲성促촉急급
모두 입성이 되어 빨리 끝닫는다.
初초作작終종聲성理리固고然연
초성이 종성됨은 이치가 본래 그러한데
只지將장八팔字자用용不불窮궁
다만 여덟 자만 사용하여도 막힐 것이 없다.
唯유有유欲욕聲성所소當당處처
오직 ‘ㅇ(欲)’자가 있어야 마땅할 자리에는
中중聲성成성音음亦역可가通통
중성만으로도 음을 이루어 역시 통할 수 있다.
若약書서卽즉字자終종用용君군
만일 ‘즉(卽)’자를 쓰려면 종성엔 ‘ㄱ(君)’이요
洪홍彆별亦역以이業斗두終종
‘(洪)․볃(彆)’은 ‘ᅌ(業)’과 ‘ㄷ(斗)’으로써 받침하니
君군業覃담終종又우何하如여
‘군(君)․(業)․땀(覃)’ 종성은 또한 어떨까
以이那나彆별彌미次차第제推추
‘ㄴ(那)․ㅂ(彆)․ㅁ(彌)’을 차례로 추리할 수 있다.
六육聲성通통乎호文문與여諺언
여섯소리(ㄱᅌㄷㄴㅂㅁ)는 한자와 우리말에 함께 쓰이되
戌술閭려用용於어諺언衣의絲사
‘ㅅ(戌)’과 ‘ㄹ(閭)’은 우리말의 ‘옷(衣)’과 ‘실(絲)’ 등의 종성으로만 쓰인다.
五오音음緩완急급各각自자對대
오음은 각각 느리고 촉급한 짝을 저절로 이루니
君군聲성迺내是시業之지促촉
‘ㄱ(君)’ 소리는 ‘ᅌ(業)’ 소리를 빠르게 낸 것이고
斗두彆별聲성緩완爲위那나彌미
‘ㄷ(斗)․ㅂ(彆)’소리가 느려지면 ‘ㄴ(那)’과 ‘ㅁ(彌)’이 되며
穰양欲욕亦역對대戌술與여挹읍
‘ᅀ(穰)’와 ‘ㅇ(欲)’은 그것 또한 ‘ㅅ(戌)․ㆆ(挹)’의 짝이네.
閭려宜의於어諺언不불宜의文문
‘ㄹ(閭)’은 우리말 표기에는 마땅하나 한자음 표기에는 마땅치 않으니
斗두輕경爲위閭려是시俗속習습
‘ㄷ(斗)’ 소리가 가벼워져서 ‘ㄹ(閭)’ 소리가 된 것인데, 이것은 일반적인 습관이다.
참고 문헌
김슬옹(2008), “訓民正音(해례본)’의 고전 가치와 다중 읽기용 음토달기 텍스트 구성론”,
한민족문화연구 제 24집.
박창원(2005), 『훈민정음』, 신구문화사.
정복동(2004), “-한글서예의 미학적 고찰 :『훈민정음』제자원리를 중심으로”, 석사 학위
논문 성균관대학교 유학대학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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