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수학클리닉
2006. 7. 4. 10:00ㆍ퍼온 글
수학클리닉 - 김용운.김용국/ 김영사
<저자가 주장하는 학습법의 원칙>
1.재미있어야 해
2. 과외금물 -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것이 수학의 목적
3. 크게 생각하라 (think Big)
<think big 학습법> |
1. 전체를 파악한다. |
2. 관점을 바꾸고 생각한다. |
3. 자신감을 갖는다. |
4. 가끔씩 머리를 식힌다.(세수, 체조 등) |
5. 느긋한 마음으로 문제를 생각한다. |
6. 불안감, 자신감 상실은 머리활동을 정지시킨다. |
<수학을 못하는 이유> |
1. 전염성 수학 공포증(남으로부터 주입된 막연한 불안, 성적에 대한 걱정) |
2. 수학은 불필요하다는 생각(수학적사고->생활속의 규칙성과 아이디어를 깨닫게 됨) |
3. 수학은 선생님으로부터만 배운다는 잘못된 생각(일상생활속에서 수학이 태어남) |
4. 잘못된 공부방법(무턱대고X 효과적인 방법개발O) |
5. 답만 맞으면 된다는 생각(과정과 원리. 실뭉치를 풀듯이) |
<수학 공포증의 악순환--- 끊자!> |
1. 나는 수학을 못한다-> |
2. 왜 수학을 배우는지 알 수 없다-> |
3. 수학은 필요없다-> |
4. 시험성적이 나쁠 것이다-> |
5. 나는 머리가 나쁘다-> (1번으로..) |
<수학에 대한 좋은 생각> |
1. 알았다-> |
2. 해냈다.(자신감)-> |
3. 재미있다->(1번으로) |
<이 정도만 할 줄 알면 수학은 잘한다> |
1. 원하는 TV 프로를 찾아 시청할 수 있다.(좌표-->함수 --> 그래프) |
2. 라면을 끓일 수 있다.(더하고, 빼고 조절하고) |
3. 사전에서 단어를 찾을 수 있다(대소, 순서관계--> 방정식의 해) |
4. 약도나 지도를 그릴 수 있다.(도형) |
<공부하는 마음가짐> |
1. 내일 하자. --> 지금한다 |
2. 어디부터 시작해야할 지 모르겠다. --> 어느 한 단원이라도 끝까지 공부한다. |
3. 어떻게 할지 모르겠다. --> 쉬운 부분부터 읽어 보자 |
4. 다른 사람에게 물어보자. --> 할 수 있는 것부터 하자. |
5. 하고 싶지 않다. --> 우선 책을 보자. |
6. 시간은 얼마든지 있다. --> 다음에 할 때 더 많은 시간이 걸린다.
*) 이 책에서 적용해볼만 한 팁 1. 초등.중등 고등별 교과서의 재편집 - 맥락잡기 2. 실력은 나선형증가곡선을 그린다 - 모르는 문제는 일단 통과. 뒷부분의 개념정리 후 해결되기도. |
출처 : 랄랄라 동산
글쓴이 : 은은 원글보기
메모 :
'퍼온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오십점수학 백점으로 만드는 원칙 (0) | 2006.07.0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