ㅁ이 먼저인가 ㅂ 이 먼저인가?

2018. 11. 28. 19:28환라영단어장(천지개벽언어학)

ㅁ이 먼저인가 ㅂ 이 먼저인가?


ㅂ에서 ㅁ 으로 못가는 것은 아니지만,


주로 ㅁ에서 ㅂ 으로 갑니다.


답은 이미 ㅁ-->ㅂ-->ㅍ 훈민정음에 적어 놓았습니다.


예로

1. 마스다--->부수다

2. 막다--->방다/ 벙어리왇다

http://blog.daum.net/daesabu/18316080

3. 만들다-->빚다

4. 문지르다-->비비다



그 중 명사로는 '묋' 이 있습니다.


'뫼가 솟다'이니

ㅅ묋 이 원어이고 서술어로는 뾰족하다의

'ㅅ묏족다'  입니다.



ㅁ 에서 제주 방언 '맷족하다'

https://ko.dict.naver.com/#/entry/koko/747f06a664854ae48e3156e0caf82ce5



ㅅ 에서 제주 방언 '상끗하다'

https://ko.dict.naver.com/#/entry/koko/af0779d45de446faba2187b661f583e7



우리말은 ㅁ 에서 ㅂ으로 봉우리,

ㅁ 생략 오름



ㅁ 이 ㅂ 으로 berg[베르흐]--->Berg[베르크]


물의 경우는 ㅁ 이 ㅂ Wasser-->water


뾰족한 것은 바늘이니 역시 ㅁ 다음 시대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못도 있는데 생각보다 초기에 나타난 나무 못이 있었을 것입니다.

'환라영단어장(천지개벽언어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갈다   (0) 2018.11.28
비비다  (0) 2018.11.28
겸심, 점심   (0) 2018.11.28
가르다   (0) 2018.11.28
suck   (0) 2018.1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