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마귀 mantis 는 어디에서 왔는가?

2018. 11. 17. 16:02환라영단어장(천지개벽언어학)

고대에는 사물 구분이 명확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메뚜기와 사마귀도 구분이 안 된 언어를 사용했는데,

만축 제주어 경우입니다.


https://ko.dict.naver.com/#/entry/koko/5a56f96247c44ff280e5f2c992fd1d11



만툭이란 메뚜기에서 보고 영어 grass hopper 에서 보았듯이

뫼에서 뛰는 곤충입니다.


그래서

묋투히 에서 만툭, 만축 된 것이 제주어입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메뚜기와 사마귀는 분명히 구분할 수 있게 되니


다음 ㅁ 앞에 ㅂ 추가 되어 의미 구분을 한것이

버마재비이고 ㅅ 계열이 붙은 것이 사마귀 입니다.


처음 언덕 위에 보이는 곤충은 모두 '뫼에서 뛰는 히' '뫼뚜기' 였고,

점차 분리되어 나간 것입니다.


그 분리되기 전 언어를 보유한 것이 제주어 '만축' 인 것입니다.


그러니 영어 맨티스 mantis 는 우리 제주어 만축의 다른 단어이라는 것입니다.


'당의엥이' 라고도 제주도에서 하는데, 이것이 당랑(螳螂)입니다.  

https://ko.dict.naver.com/#/entry/koko/7d1d510e0f064103b94ff306998299c5